스킵 네비게이션

SPECIAL CLASS <Color & Design>

격주로 진행되는 Color & Design 수업은 프로페셔널 과정과 마스터 과정을 이수하는 예비 아티스트들을 위한 정샘물 아트 앤 아카데미만의 차별화된 독자적인 커리큘럼입니다.

‘현장 전문가의 심도 있는 실무자 교육’을 통해 트렌드와 예술성을 겸비한 세계적인 아티스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는 정샘물 아트 앤 아카데미에서는 메이크업 테크닉에 순수 미술 이론을 접목한 Color & Design 수업을 통해, 아티스트로서 꼭 필요한 ‘색채감각’과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힘’, ‘아티스트 감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Color & Design에서는 드로잉, 컬러 매치(밸류 스케일, 컬러콘트라스트를 활용한 뮤트 차트), 뷰티 일러스트 및 메이크업 시안 작업을 교육합니다.

DRAWING

컨투어 드로잉은 사물의 형태만을 따서 그리는 기법으로, 윤곽선 드로잉이라고 불립니다. 컨투어 드로잉은 아웃라인만 따서 그리기 때문에 명암이나 세부 묘사 보다는 사물 본연이 가지고 있는 덩어리감이나 볼륨감을 연습하기 좋은 기법으로, 특히 인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메이크업 수업에서 꼭 필요한 파인아트 수업입니다.

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은 화가 새라 와일드가 변형한 드로잉 기법으로 종이를 보지 않고 대상물에게서 시선을 고정한 채, 손으로 윤곽선을 따라 그리는 방식입니다. 아티스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관찰력과 주의력을 향상시켜 줄 뿐만 아니라, 인물의 제스처나 연속선, 구도선을 익히는데 좋은 기초 드로잉 훈련법입니다.

COLORMATCH

밸류 스케일은 명도 축을 색상환 중심에 위치시켜 0에서 10으로 나누었을 때 밝고 어두움을 나타낸 정도로, 그 단계에 따라 저명도, 중명도, 고명도로 규정합니다. 표기로는 무채색을 나타내는 영문 neutral의 N에 숫자를 붙여, N1.5, N2, N3...N9.5와 같이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명도 단계를 그레이스케일이라 표현합니다. 하양에서 검정 사이의 회색의 점진적인 단계 범위로 명도차의 척도를 스스로 조색해봄으로 인해 빛과 명암에 대한 이해를 학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메이크업에서 사용되는 쉐이딩 기법에 대한 기초를 형성합니다.

뮤트 차트는 무채색으로부터 거리를 척도의 단위로 사용하여 무채색을 채도가 없는 ‘0’으로 보고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14’로 규정, 2단계씩 그 정도를 표현한 것입니다. 뮤트차트를 통해 채도에 대한 이해를 쌓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색을 계통적으로 분류하고 조직적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톤인톤, 톤온톤, 보색, 토널배색 등과 같이 컬러를 활용하는 다양한 테크닉을 학습합니다.

색표 제작은 색채 재현 및 조색을 통해 색채의 동일, 유사, 반대를 이해하기 위해 마련된 실습입니다. 메이크업에 있어 중요한 색채 배색 및 색채 계획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온도감, 중량감, 경연감, 강약감 등에 따른 메이크업을 완성도 있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ILLUSTRATION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보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캔버스를 3D에서 2D로 옮겨와 그 한계를 넓힌 영역입니다. 주로 쇼 메이크업의 프리퀄이나 트렌드 예측 및 발표 등에서 사용하며, 앞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는 분야입니다.

인체와 빛에 대한 이해, 재질에 대한 표현력을 바탕으로 하는 작업으로, 데셍, 크로키, 수채, 유화 등 파인아트에 메이크업적인 테크닉을 융합한 훈련법으로서 다양한 오브제의 활용을 통해 보다 환타지 메이크업, 아트 메이크업, 비주얼 디렉팅에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